시공사례

대양기업의 시공사례 입니다.

춘동2호 태양광발전소 변압기 낙뢰사고

안녕하세요. 대양기업입니다.

장마철이라 날은 덥고 비는 쏟아지고 여러모로 참 힘든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덕분에 업무적으로나 개인적인 일이나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그렇게 싫지만은 않네요. ㅋㅋㅋㅋ

대양기업도 비가 오는동안 지금까지 진행하고 앞으로 해야되는 일들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춘동 2호 태양광발전소 낙뢰사고에 대해 보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전소명  : 춘동 2호 태양광발전소(99kW)

사고 장소 : 영암군 미암면 춘동리 291-3

사고 내용 : 낙뢰에 의한 한전 변압기 고장

* 정전 또는 낙뢰에 의한 사고시 위와 같은 번호를 숙지하신 후 한국전력 콜센터 123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 DL번호를 물으면 춘동지 84 R94라고 답을 하시면 됩니다

사고는 7월 6일 오후에 낙뢰로 인한 발전소 전용변대가 터지는 사고였으며, 다음날 오전 교체 작업이 시행된다는

통보를 듣고 7월 7일 오전 11시경 현장에 도착하였습니다.

대양기업 직원들이 현장에 도착했을때에는 한국전력에서 파손된 변압기의 교체작업이 마무리된 상태였습니다.

접속반 내부 점검 사진입니다.(테스터기를 이용하여 각 어레이별로 점검한 결과 모듈에서 걸리는 전압,전류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계량기함 점검 사진입니다.(CT, 차단기등 이상이 없었습니다.)

왼쪽 하단 구석에 보이는 것이 통신장비(RTU, 모뎀)함입니다. 낙뢰에 고장나기 쉬운 장비입니다.

다행히도 이상없이 정상 작동합니다.

 

급하게 현장에 도착했을때에는 변압기의 교체작업이 마무리된 상태였고 인버터 및 모듈 등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안전관리자님과 대양기업 전기담당차장님께서 꼼꼼하게 체크하였고 이상이 없어 정상 가동 하였습니다.

 

장마철 낙뢰사고나 누전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적재물 치우기, 청소등)

이상 대양기업이었습니다.